등대 하는 일

북한 사업

북한사업등대복지회는 지구촌 이웃이 함께 잘 사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사랑과 희망의 빛을 비추고자 합니다.

어린이 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북한아동들의 건강과 영양, 교육 및 복지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미래 통일시대를 살아갈 아동들의 발육향상과 생활 및 교육환경 개선을 도모합니다.
수혜대상
육아원, 탁아소, 유치원, 애육원, 고아원, 소학교 어린이
수혜지역
평양 대동강구역 평화빵우유공장, 평양 사동구역 미림학원, 황해북도육아원분원, 황해북도 사리원콩우유빵공장, 황북 사리원애육원, 함경북도 회령시 남문유치원
사업내용
콩우유빵급식지원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성장발육과 체력유지에 필요한 기본 영양소와 단백질 공급을 위해 콩우유와 빵, 영양죽 등 급식을 지원함.
황해북도 사리원콩우유공장을 통해 5,000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콩우유급식을 시작으로 2005년 평양 대동강구역 평화빵우유공장을 설립, 평양과 사리원 30,000~35,000명의 아동에게 급식을 공급하였습니다.
어린이 복지지원
아동들의 기본 교육과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어린이시설 개보수와 급식시설 현대화 등 전반적인 복지지원사업 실시.
2004년부터 황해북도육아원분원, 평양 사동구역의 ‘미림학원’과 황해북도 ‘사리원애육원’, 회령시 어린이시설과 학교를 대상으로 학용품, 보육용품, 생필품, 체육자재 등 아동들의 생활과 교육에 필요한 필수용품 보급 및 시설 개보수를 지원했습니다.
지원분야
급식설비 및 부속기구
급식배달차량
급식재료 및 부가재료
건물 개보수 건축자재
기타 식량, 생필품, 보육용품, 학용품 놀이도구 등

장애인 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등대복지회는 2006년 2월, 국내 민간단체 최초로 북측의 공식 장애인기구인 ‘조선장애자보호련맹보호위원회(KFPD)’와 공식합의를 체결하고 북한 장애인지원사업을 실시해 왔습니다.
재활치료 및 기술훈련을 통해 장애인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의지를 북돋우며, 사회참여와 적응력향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계몽을 도모하며 남북 장애인교류 활성화를 돕고자 합니다.
수혜대상
북한 전역 장애인, 장애어린이, 청장년, 장애노인, 장애인시설 및 관계자
수혜지역
평양 보통강구역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 대동강구역 장애인 편의시설, 대동강구역 장애인종합회복센터, 분학 전역 11곳의 특수학교, 기타 장애인시설 및 직업보장단위
사업내용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 지원
평양을 비롯하여 북한 전역의 장애인 특수학교와 장애인 시설을 대상으로 장애인들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 지원을 실시함.
2007년 5월에 개원한 평양 보통강구역의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를 중심으로 장애인의 기본 생계유지를 위한 무료급식과 생필품 보급,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직업기술과 재활훈련을 지원합니다.
특수학교 지원
북한 각도마다 1곳씩, 전역 11곳에 소재하는 맹아 및 농아학교 아동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 2월에 북측 KFPD와 공식지원 합의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장애아동을 위한 콩우유빵 급식과 식량, 생필품, 농자재, 특수 교육기자재, 학용품, 예 · 체육용품 지원, 교육시설개보수 등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장애인 콩우유빵급식 지원
2008년 4월에 건립된 평양 대동강구역 ‘장애인콩우유빵공장’을 시작으로 장애인들이 직접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콩우유빵공장을 건립했습니다. 장애인 일자리 제공과 급식 공급을 목적으로, 콩우유와 빵생산에 필요한 각종설비 와 밀가루, 콩, 설탕, 콩기름 등 식재료를 지원합니다.
장애인 체육 · 예술훈련 지원
북한 장애 체육인 양성을 위해 각종 체육기자재를 보급하였으며, 음악 및 문화예술인 양성을 위한 물자 및 장비를 지원하였습니다. 2009년 2월, 장애인 체육, 예술문화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보다 현대화된 시설을 갖춘 장애인 체육 예술훈련장을 건립하였습니다. 기술 지원과 인적교류로 남북 장애인문화교류 활성화도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원분야
장애인 재활장비 및 각종 보장구
장애인 이동수단 및 시설개보수
특수교육 기자재 및 장애인용 학용품
장애인 직업기술훈련
장애인 급식 및 의료

식량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어린이와 장애인, 산모, 영유아, 노인 등 주민들을 위해 식량, 생필품, 교육기자재, 시설개선 등을 지원함으로써 기본 생계유지와 복지개선을 돕기 위함입니다.
사업대상
· 수혜대상 : 평양, 사리원시, 회령시 취약계층 : 산모, 영유아, 고아, 노인 및 시설관계자
· 수혜지역 : 평양 봉수국수공장, 회령시 어린이시설, 노인시설, 재해 및 수해피해지구
사업내용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정기적으로 국수생산 재료를 공급하며 기타 곡물류와 라면, 빵 등 기본 식량을 지원하며, 자연 재해 시 긴급 구호용 식량도 지원합니다. 또한, 아동 및 성인 의류, 담요, 신발 등 생필품과 학용품을 지원하며 낙후된 지방 시설의 개선을 위한 생활환경 개보수사업도 실시합니다.
평양 외 지방 사업장에도 물품지원 후 정기적인 현지 모니터링 방문을 통하여 물자 분배와 사업진행을 확인하고 있으며, 북한관계자 및 수혜자와의 교류로 물자 사용 현황과 문제점 및 효과를 파악합니다.
지원분야
국수생산설비 및 재료지원
기타 식품 지원
특수교육 기자재 및 장애인용 학용품
생필품, 학용품, 교육기자재 지원
긴급 상황 발생 시 구호물자 지원

보건복지, 의료 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주민 생활개선을 위한 복지 지원 외, 질병예방 및 진단, 치료를 위해 필요한 의약품과 의료장비 등 의료물자 공급과 병원현대화를 지원하며, 북한 보건의료 환경개선과 발전의 길을 모색하고 남북의술교류와 협력을 위한 각종 활동을 실시합니다.
수혜대상
함경북도 회령산원, 평양 적십자병원, 친선병원, 문수지구 진료소 외 의료시설, 자연재해 및 수해피해지구 외
수혜지역
함경북도 회령산원, 평양 적십자병원, 친선병원, 문수지구 진료소 외 의료시설, 자연재해 및 수해피해지구 외
사업내용
함경북도 회령산원 수술실 현대화
회령시 주민건강과 보건의료환경 발전을 위하여 특히, 모자보건 분야를 지원하고자 산모의 건강과 안전한 출산을 보장하고 영유아사망율 감소를 목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2006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의 협력사업으로 산원 수술용 의료장비 일체와 의료용소모품, 의약품 등을 공급하였으며, 응급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회령시 최초의 현대식 구급차를 보급하는 등 회령시 병원 현대화와 모자보건 및 복지향상을 지원하였습니다.
특수의료 및 긴급구호 지원
병원과 환자들에게 상용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기초 의약품과 수술환자를 위해 필수적인 외과용 의료장비를 우선 지원하여 약품부족현상을 완화시키고 병원의 자생력 강화와 함께 의료환경의 개선,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의료물자를 지원하며, 기타 특수의료지원, 긴급상황 발생시 필요에 따른 구호활동도 병행합니다.
2004년 3월, 평양적십자병원에 북한주민 안건강을 위해 안질환 수술 및 치료가 가능한 이동안과진료차량을 전달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동포위원회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보호를 위한 각종 의약품, 의료장비, 의료차량 등을 지원하였으며, 룡천폭발 피해주민들을 위한 의료구호품과 특수 다목적차량 제공 등 각종 의료지원을 실시했습니다.
지원분야
기초 의약품 및 의료 소모품
수술용 의료장비 및 약품
특수 의료차량
병원 현대화 의료물자
의술지원을 통한 남북 인적교류

북한 사업장

등대복지회는 북한의 어린이, 고아, 장애인, 산모, 영유아, 노인 등 북한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기본 생계유지와 복지향상을 지원합니다.
각 버튼들을 클릭하시면 해당 정보를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