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 하는 일

북한 사업

북한사업등대복지회는 지구촌 이웃이 함께 잘 사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사랑과 희망의 빛을 비추고자 합니다.

보건의료, 긴급구호 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주민 질병예방 및 진단, 치료를 위해 필요한 의약품과 의료장비 등 의료물자 공급과 병원현대화를 지원하며, 북한 보건의료 환경개선과 발전의 길을 모색하고 자연재해 시 긴급구호 활동을 실시합니다.
수혜대상
함경북도 회령산원, 평양 적십자병원, 친선병원, 문수지구 진료소 외 의료시설, 자연재해 및 수해피해지구 외
수혜지역
함경북도 회령산원, 평양 적십자병원, 친선병원, 문수지구 진료소 외 의료시설, 자연재해 및 수해피해지구 외
사업내용
함경북도 회령산원 수술실 현대화
회령시 주민건강과 보건의료환경 발전을 위하여 특히, 모자보건 분야를 지원하고자 산모의 건강과 안전한 출산을 보장하고 영유아사망율 감소를 목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2006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의 협력사업으로 산원 수술용 의료장비 일체와 의료용소모품, 의약품 등을 공급하였으며, 응급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회령시 최초의 현대식 구급차를 보급하는 등 회령시 병원 현대화와 모자보건 및 복지향상을 지원하였습니다.
특수의료 및 긴급구호 지원

병원과 환자들에게 상용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기초 의약품과 수술환자를 위해 필수적인 외과용 의료장비를 우선 지원하여 약품부족현상을 완화시키고 병원의 자생력 강화와 함께 의료환경의 개선,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의료물자를 지원하며, 기타 특수의료지원, 긴급상황 발생시 필요에 따른 구호활동도 병행합니다.

2004년 3월, 평양적십자병원에 북한주민 안건강을 위해 안질환 수술 및 치료가 가능한 이동안과진료차량을 전달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동포위원회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보호를 위한 각종 의약품, 의료장비, 의료차량 등을 지원하였으며, 룡천폭발 피해주민들을 위한 의료구호품과 특수 다목적차량 제공 등 각종 의료지원을 실시했습니다.

지원내역
기초 의약품 및 의료 소모품
수술용 의료장비, 병원 현대화 의료물자
다목적 특수 의료차량, 이동안과진료 차량
콩우유 생산장비, 생산재료, 식량, 생필품
치과진료용 장비, 치과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