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등대복지회는 지구촌 이웃이 함께 잘 사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사랑과 희망의 빛을 비추고자 합니다.

사업개요  


사업취지

등대복지회는 에이즈나 결핵 등 각종 질병과 기아로 목숨을 잃어가는 짐바브웨 주민들, 특히 사회적 약자인 여성과 어린이들을 우선대상으로 지원활동을 실시합니다.
질병퇴치와 영양개선, 교육과 복지 지원 등 주민들의 생명구제와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역현황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짐바브웨는 인구 1,653만 명의 세계 최빈국 중 하나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가 100달러 미만인 열악한 경제사정과 보건환경, 높은 질병감염률로

영아와 산모사망률이 높은 아프리카 지원 대상국 중의 하나입니다.
주요 산업비율은 농업이 40%를 차지하며, 오랫동안 정치, 경제적으로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질병이나 영양실조로 목숨을 잃고 있는 국민들에 대해 국가의 지원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평균 기대 수명이 61세에 불과하며 지역 내 초등학생 25%가 고아일 정도로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습니다.


사업내용  


모자보건 지원

짐바브웨는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에이즈 감염률(전체인구의 약 20%)로 특히 여성과 아동들에 대한 보호지원이 시급하나 의료시설과 보건 서비스의 미비로 위험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오염된 물과 불결한 공중위생 상태, 영양실조 외 태중, 출산 중, 수유를 통한 에이즈 수직감염으로 영아사망률과 산모사망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등대복지회는 2010년 Bindura 지역의 여성과 산모, 아동을 위한 모자보호센터(클리닉)을 개설한 이래, 지역의 에이즈환자들과 취약계층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수도 Harare로부터 약 50km 남쪽에 위치한 전형적인 시골 농촌 마을로, 인근에 전문 의료시설이 없어 위급상황 발생 시 환자들은 간단한 치료나 응급조치도 받지 못하였으나,

의약품 무상 공급과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자보호센터를 통해 영아와 모성 사망률이 감소하고, 고아 발생 예방과 가정파탄 방지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보건의료 지원

대부분의 주민은 소규모 영농을 하며 고정적인 수입이 없어 기본식량과 의약품을 구입하지 못할 정도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건강을 돌볼 여력이 없으며, 생활고 해결에 급급해 국가에서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질병 치료약 수급과 진단의 기회도 놓치기 일쑤입니다.
5세 이하 어린이, 산모들에 대한 기초 신체검사, 질병진단 및 치료, 예방과 함께 환자들의 건강과 영양상태에 따라 비타민과 영양제를 공급함으로써 질병치료는 물론 

지역 보건의료발전을 돕고자 합니다.

영양개선 지원

고위험군인 임산부와 태아의 생명보호를 위한 질병치료와 병행하여 환자들을 위한 영양개선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에이즈, 결핵 등 영양부족으로 인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의 주식 및 건강식으로 옥수수 가루, 밀가루 등 식량을 지원하며 단백질 공급원으로

특히 에이즈 환자들의 생명을 지탱해 주는 영양제의 역할로 계란을 공급합니다.
또한 아동과 여성 환자들을 위한 영양식과 부식류를 제공합니다.

기타 교육 및 복지 지원

식량과 의약품 외, 심각한 물자부족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환자들과 지역 주민들을 위해 의류, 수건, 담요, 비누 등 기초생활용품과 위생용품을 공급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용품, 교육기자재 등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