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 하는 일

북한 사업

북한사업등대복지회는 지구촌 이웃이 함께 잘 사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사랑과 희망의 빛을 비추고자 합니다.

북한 장애인 지원

사업개요
사업목적

등대복지회는 2006년 2월, 국내 민간단체 최초로 북측의 공식 장애인기구인 ‘조선장애자보호련맹보호위원회(KFPD)’와 공식합의를 체결하고 북한 장애인지원사업을 실시해 왔습니다.

재활치료 및 기술훈련을 통해 장애인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의지를 북돋우며, 사회참여와 적응력향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계몽을 도모하며 남북 장애인교류 활성화를 돕고자 합니다.

수혜대상
북한 전역 장애인, 장애어린이, 청장년, 장애노인, 장애인시설 및 관계자
수혜지역
평양 보통강구역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 대동강구역 장애인 편의시설, 대동강구역 장애인종합회복센터, 분학 전역 11곳의 특수학교, 기타 장애인시설 및 직업보장단위
사업내용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 지원

평양을 비롯하여 북한 전역의 장애인 특수학교와 장애인 시설을 대상으로 장애인들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 지원을 실시함.

2007년 5월에 개원한 평양 보통강구역의 장애인 자립자활센터, ‘보통강 종합편의’를 중심으로 장애인의 기본 생계유지를 위한 무료급식과 생필품 보급,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직업기술과 재활훈련을 지원합니다.

특수학교 지원
북한 각도마다 1곳씩, 전역 11곳에 소재하는 맹아 및 농아학교 아동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 2월에 북측 KFPD와 공식지원 합의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장애아동을 위한 콩우유빵 급식과 식량, 생필품, 농자재, 특수 교육기자재, 학용품, 예 · 체육용품 지원, 교육시설개보수 등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장애인 콩우유빵급식 지원
2008년 4월에 건립된 평양 대동강구역 ‘장애인콩우유빵공장’을 시작으로 장애인들이 직접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콩우유빵공장을 건립했습니다. 장애인 일자리 제공과 급식 공급을 목적으로, 콩우유와 빵생산에 필요한 각종설비 와 밀가루, 콩, 설탕, 콩기름 등 식재료를 지원합니다.
장애인 체육 · 예술훈련 지원
북한 장애 체육인 양성을 위해 각종 체육기자재를 보급하였으며, 음악 및 문화예술인 양성을 위한 물자 및 장비를 지원하였습니다. 2009년 2월, 장애인 체육, 예술문화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보다 현대화된 시설을 갖춘 장애인 체육 예술훈련장을 건립하였습니다. 기술 지원과 인적교류로 남북 장애인문화교류 활성화도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원내역
장애인 재활장비 및 각종 보장구
장애인 이동수단 및 시설개보수
특수교육 기자재 및 학용품
장애인 직업기술훈련
장애인 급식 및 의료